본문 바로가기

여행/당일치기 강원도여행

[당일치기 강원도여행]치악휴게소, 태백 석탄박물관, 강원도 태백 여행

안녕하세요 구슬이입니다

8월은 열심히 여름 휴가 다니는날!

2017.8.16 일정이예요

이번에는 강원도 태백 당일치기 여행!

차가 없어서 당일치기로는 지방으로 여행 다닐 생각이 없었는데 세상에 요즘 이런 여행사 상품들이 많네요

또.. 여행사 통해서 당일치기 강원도 태백 여행 다녀왔어요!

장흥 맛기행과는 다른 여행사이고 강원도 태백 당일치기 여행 요금은 1인에 29000원!

엄청 저렴하죠?

 

서울에서 강원도까지 가는 고속버스 금액도 2만원대 인 걸로 알고 있는데 왕복 버스 비용 생각하면 엄청 저렴한 것 같아요.

여행 코스도 잘 짜여있고!


역시나 서울역에서 오전 7시 출발 

아침에 차에서 밥을 먹고 잠을 자다보니 치악휴게소에 도착 

휴게소는 무조건! 들려야해요 

뭘 먹을까 고민하다가 츄러스랑 커피를 구매했답니다


호두과자 델리만쥬, 핫바, 알감자 등 먹고 싶은 게 너무 많았지만 점심 시간에 또 밥을 먹어야 하기에 간단히 먹기로 결정했어요

휴게소는 정말 좋은 것 같아요 


로티번에서 카페라떼 구매! 

다른 카페에 비해 가격은 저렴한 편이더라구요

요즘 체인점 커피는 맛있지만 너무 비싸요 


깔끔한 치악휴게소 외관!

간판들도 비슷하게 생겨서 더 깔끔해 보이는 것 같네요 


원래는 태백 해바라기를 보러 갔는데 전날 비가 엄청나게 쏟아져서 해바라기가 다 죽었다고 하더라구요

슬픈 소식.. 

결국 해바라기 보러는 가지도 못하고 일정을 바꿔 태백 석탄박물관에 방문하게 되었네요


​​​​

태백 석탄박물관 요금표

관람시간은 9시~18시 / 입장시간은 17시가 마감이구요 

요금은

어른 2000천원

청소년 및 군인 1500원 

어린이 1000원 이네요

요금은 비싸지 않아서 좋은 것 같아요 


태백 석탄박물관에 들어가니 제일 먼저 보이는 증기기관! 

운 좋게 해설사 분이 나오셔서 이것저것 설명해주시니 좋더라구요 


단백석과 자수정! 

어릴 적 과학시간에 교과서에서 많이 보던 것들을 실제로 보다니! 자수정 색깔이 너무 예쁘고 신기했어요


광물의 결정은 구성 원자들이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는 고체물질을 말한다고 하네요 

내용이 너무 어려워요 

어렸을 때는 어떻게 이런 걸 열심히 공부했나 싶을 정도로 내용이 생소하더라구요

이런 걸 전문적으로 공부하시는 분들이 너무 존경스러웠어요



해설사분이 무연탄과 유연탄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주시는데 과학 시간이 된 것 같았어요

혼자 둘러 봤으면 아무것도 모르고 스윽 읽고 지나갈 것들을 상세히 설명해주니 공부도 되는 것 같고 좋더라구요 ​

남.북한 석탄 및 탄종 분포도

제주도에는 석탄은 하나도 없네요

공부하는 학생들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알아보기 쉽게 깔끔하게 표시되어 있어요

아빠! 오늘도 안전!

석탄 캐러 가는 아버지를 위한 안전경표!

항상 아빠에게 운전 조심해! 안전벨트 꼭 매야해! 라고 잔소리 하는 딸인데

아빠! 오늘도 안전! 이라는 문구는 뭔가 와닿네요 



석탄 동굴 내에서 사고 발생시 이렇게 구조대가 출동한다고 하네요

저희에게 설명해주신 해설사님도 관련 업무를 하셨다고 하는데 정말 존경스러웠어요

위험함을 무릎쓰고 피해자를 구출하러 가는 모습이예요

​​

제8전시실에 있던 체험갱도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면 깜빡깜빡거리는 불과 함께 엄청난 지하 갱도 밑으로 내려온 느낌이 들더라구요

아마 지하1층 일 것 같기는 하지만 흔들림과 깜빡거림으로 현실감을 주게 하는 것 같았어요 


지하 갱도의 모습 

뭔가 으슥하죠?


석탄을 캐러 와서 안에서 식사하는 모습이네요 

엄청 고생했을 게 눈에 보이네요

가족들을 위해 열심히 살았던 옛날 아버님들의 모습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항상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하겠죠

안전제일!

어딜 가서도 안전이 제일입니다!



이 장면은 너무 안타까웠어요 

그냥 대화를 하고 있는 듯 보였지만 자세히 보면 앉아있는 사람 손가락 하나가 절단 되어 있더라구요

그만큼 석탄 캐는 곳은 위험한 장소라는거겠죠?


이렇게 약 한시간반? 두시간에 걸쳐서 태백 석탄박물관을 구경했답니다 

생각보다 굉장히 크고 넓었어요

찾아보니 

제1전시실 지질관

제2전시실 석탄의 생성 발견관

제3전시실 석탄의 채굴 이용관

제4전시실 광산안전관

제5전시실 광산정책관

제6전시실 탄광생활관

제7전시실 태백지역관

제8전시실 체험갱도관

야외전시장 

이렇게 구분되어 있더라구요 


태백 석탄박물관의 주제는 

석탄과 자연 그리고 인간 이라고 하네요 


석탄은 우리 인간에게 있어 최고의 에너지원이고 산업과 문명 발전에 커다란 업적을 남겼어요 

그러나 석유,가스 등의 청정에너지에 점차 밀려 잊혀져 가고 있는 것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답니다.

이러한 석탄에 대해 잘 알고 이해해 보는 시간이 필요 한 것 같아요


입장료도 저렴하고 볼거리도 많은 태백 석탄박물관!

태백 여행 올 때 함께 올만한 코스로 추천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