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일본어능력시험N1]2017년 12월 2회차 시험 JLPT N1 합격 후기

2017년 12월3일에 시행했던 일본어능력시험 JLPT의 결과가 드디어 나왔습니다. 물론 아직은 성적표를 받아 볼 순 없고 인터넷으로 성적 확인만 가능한 시기라고 하구요. 앞으로 한 달 정도 후에 성적증명서가 우편으로 온다고 하네요.

​성적 발표가 되는 기간이 꽤 긴 걸로 알고 있어서 시험보고 완전히 잊고 있었는데 1.24 오전에 홈페이지 들어가서 확인하라는 문자가 오더라구요. 괜히.. 바로 확인했다가 하루 종일 기분이 울적하면 어떻게하지? 확인을 해야할까 말아야할까 고민을 하다 매도 먼저 맞는게 낫다는 생각에 로그인해서 확인했답니다.
며칠 후 JLPT를 검색해보니 홈페이지 폭주..였다고 하네요? 왜 저는 바로 확인이 되었던걸까요?

​우선 포털사이트를 통해서 JLPT 혹은 일본어능력시험이라고 검색하면 사이트가 나온답니다. 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서울권역 부산권역 제주권역으로 홈페이지가 구분되니 본인이 접수했던 사이트로 들어가서 확인을 하셔야겠죠?
이건 접수할 때도 마찬가지였던 것 같아요.
JLPT는 우편 접수 외 인터넷접수도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2017년 7월2일과 2017년 12월3일이 총 두 차례 시험이 있었답니다. 일본어능력시험은 일년에 단 두번! 시험을 시행하기 때문에 접수가 필요한 분들은 미리미리 일정확인하시구 놓치지 않게 조심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JLPT 성적조회를 클릭하면 우편으로 접수한 사람과 인터넷으로 접수한 사람이 확인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뉜답니다. 저는 인터넷으로 접수 했기 때문에 밑에 있는 페이지를 클릭했어요. 



​성적이 나오는데까지 시간이 꽤 걸리는데 미리 성적증명서가 필요한 분들은 성적증명서 발급 신청도 따로 할 수 있는 것 같더라구요. 취업이나 이직 등의 자료로 빠른 수령이 필요한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일반수험자 합격기준점도 공지가 되어 있네요. 문자어휘60, 독해60, 청해60, 총 180점 만점 중 N1같은 경우에는 100점 이상을 받아야한답니다. 한 과목이라도 19점 이하를 받게 될 경우 과락으로 100점이 넘어도 불합격이 되기 때문에 기본 점수 이상은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규정신분증은 꼭 확인하시구요. 반드시 챙겨가야해요!
의외로 시험장에 갈 때마다 신분증을 안 가지고 오시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그럼 그냥 시험 못보고.. 돈 날리는 거니 꼭꼭 기억해서 챙겨가주세요!

​시험시간표랍니다. N1부터 N5까지 시험시간이 기재되어 있으니 본인이 응시하는 시간대는 잘 확인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아까 위에서 잠깐 설명했던 성적증명서에 관련된 내용이예요. 생각보다 비용이 비싸더라구요. 그래도 필요하면.. 어쩔 수 없죠ㅠ 발급 되는게 더 중요하니!!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의 성적! 합격이랍니다! 성적은 좋은 점수는 아니라 가렸어요. 그래도 N1을 다시 갱신해서 너무너무 기쁘답니다.
토익이나 중국어 같은 경우에는 유효기간이 2년이라 매번 갱신을 해야 하는데요.
​사실 JLPT같은 경우에는 2년의 유효기간이 따로 있는 건 아니거든요.
합격하면 그냥 합격으로 끝나는건데...
한국에서는 취업 시, 외국어 자격증은 2년이내의 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꽤 많더라구요.
어쩔 수 없이 일본어 시험도 계속해서 갱신을 해야 하는 것 같아요.
다들 좋은 성적 받았길 바라며! 더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 내년에도 또 시험 보긴 해야 할 것 같아요~ 화이팅화이팅!